비트코인 믹서(Mixers)에 대해

ORBS KOREA
7 min readMay 24, 2021

이 블로그는 오브스 공동창업자인 Netta Korin이 오브스 공식 홈페이지에 올린 포스팅으로 아래는 한글버전입니다.

지난 달, 제 흥미를 끌었던 흥미로운 뉴스가 있었습니다 — 지난 10년간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결과 3.6억달러어치 비트코인을 세탁한 사람을 체포하다. 그동안 이 블로그에 지금까지 써왔던 주제들에 대해 다시 떠올려보았고, 실제 우리 삶에 적합한 예가 됨을 바로 알수 있었습니다. 금융 범죄, 특히 자금 세탁 방지 (AML), 온라인 개인 정보 보호, 불변성 등과 같은 개념은 모두 블록 체인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올해 4 월, 미국 당국은 1.2백만개(!)이상의 비트코인을 세탁을 지원 한 것으로 의심되는 다크넷 비트 코인 “믹서”인 “Bitcoin Fog”배후에 있는 용의자를 체포했습니다. 3360억원어치가 세탁될 동안 용의자의 집주소와 2019년 전화번호를 특정할 수 있었으며, 결국 그의 온라인 계정 중 일부가 후에 불법행위를 입증하는 증거가 되었습니다. 언뜻보기에는 오프라인에서의 실수로 개인정보가 새어나와 온라인에서의 불법이 걸린 평범한 경우로 보이지만, 그보다는 좀 더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실은 매우 강력한 메세지가 여기 있으며, 아마 법을 집행하는데 편안함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일은 블록체인에 남아있습니다!

우선, “믹서(mixers)” 또는 “텀블러(tumblers)”에 대해 설명하고 왜 이들을 사용하는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쉬운 설명을 위해 이 글에서는 프라이버시 코인(모네로, 지캐시등)을 제외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암호화폐의 개념으로 “비트코인”을 대표로 사용하겠습니다. 따라서 모든 비트코인 트랜잭션에서 보내는 주소는 받는 주소로 특정한 수량을 전송합니다. 모든 자세한 내역이 시간에 따라 기록되며 분산원장에 불변의 형태로 기록됩니다. 이는 어떤 이의 전체 거래 내역(그리고 앞으로의 내역까지도)이 모두 다른 이에게 노출되므로 프라이버시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렇지만 주소는 공개되어 있더라도 누군지 알수 없는 주소 뒤로 숨게되면, 블록체인 주소로 그의 실제 신원을 추적하려는 이들로부터 익명성을 확보하게 됩니다. 더군다나 블록체인의 기록은 사라지지 않으며 삭제할 수도 없습니다… 이것이 믹서가 등장하는 지점이지요.

믹서는 송진자의 주소를 숨겨줍니다. 자세한 부분은 생략하고 설명드리면, 믹서는 하나의 트랜잭션을 여러 작은 트랜잭션으로 쪼개어 최종 목적지로 보내기 전에 여러 주소로 나눠서 전송합니다. 갈색 종이백을 생각해보세요. 여러분과 저와 10여명의 친구가 그 안에 같은 코인을 집어넣고 가방을 흔들고 나서 코인을 다시 꺼내간다면 여러분이나 저나 다른 친구들 중 누구도 본래 자신이 가졌던 코인인지 자기코인인지 알 수 없을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앨리스가 밥에서 1비트코인을 보내려고 할 때, 직접 송금할 수도 있고 믹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전송 수수료는 논외로 하고, 직접 전송의 경우 밥은 단순히 1비트를 받게 되고, 우리 모두 보낸 주소가 앨리스의 것이라는 걸 알 수 있지만, 믹서를 이용한다면 밥은 백개 또는 수천개의 다른 주소들로부터 수많은 전송을 받고 이를 다 합치면 1 비트가 됩니다. 결과적으로 밥은 앨리스가 어느주소에서 보낸 건지 알아채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대부분이 그렇듯, 믹서도 다양한 크기와 모양과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한 고급 서비스에서부터 여러 온라인 공개 믹서와 믹싱 기능을 내장한 많은 유명 지갑앱들까지 다양한 범위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제공되는 프라이버시 수준에 따라 정교함에서는 꽤 차이가 납니다. 여러 이유들로 사람들은 어떤 믹서를 쓸지 결정하겠지만, 모두가 꼭 불법적인 의도로 그러는 것은 아닙니다.

명심해야할 부분은 믹서를 이용하는 그 자체로는 불법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모든 자금세탁방지(AML) 법이 적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자금의 출처가 분명하고 서비스 제공자가 관련 기록을 유지하는데 적법한 라이센스가 있다면 A에서 B로 송금하는 방법은 개인의 선택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흔히 연기가 나는 곳에 불이 있다고 합니다. 즉 누군가 자신의 신분을 숨기려한다는 것 자체로 그 의도를 드러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 조세 피난처에 여러 페이퍼 컴퍼니를 만들고 복잡한 기업 구조를 통해 친구의 빚을 갚았다면 그 이유가 궁금하겠지요. 비슷하게도 완전히 같은건 아니지만 같은 이유로 믹서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믹서의 풍부함, 사용 용이성 및 정교함으로 인해 특정 트랜잭션이 혼합되었는지 여부를 결정하고 궁극적으로 소스 주소를 추적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는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중에는 법 집행 기관, 거래소, 커스터디등이 있습니다. 미래에는 암호 화폐를 지불 수단으로 받아들이는 중앙 은행, 은행, 보험 회사 및 모든 종류의 금융 기관 및 기타 법인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주로 깨끗한 자금출처를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개념적으로는 트랜잭션의 역 추적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매우 복잡합니다. 이는 디지털 포렌식과 같으며 세심하게 원장을 분석하고 여러 트랜잭션을 단일 트랜잭션으로 재구축하기 위해 리버스 엔지니어링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 서비스는 트랜잭션이 믹스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한 다음 각각 차단 또는 승인하는 데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거래소는 이러한 목적으로 입금을 분석합니다. 이러한 알고리즘은 믹서가 관련되었음을 나타낼 수 있는 패턴을 식별하고 확인하려고합니다. 다른 경우에는 예를 들어 법 집행 목적으로 발신 주소를 추적해야합니다. 후자를 해내기 위한 노력에 대해 10,000 조각 퍼즐을 푸는 것과 같다는 비유가 가장 와닿는 것 같습니다. 다만 모든 곳을 돌아다니며 먼저 퍼즐 조각을 모아야하지요.

요약하면, 이것은 고양이와 쥐같은 고전적인 게임입니다. 한 쪽은 계속 더 앞서려고 노력하는 반면 다른 쪽은 따라 잡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믹서 개발자가 악의적인 의도로 행동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을 선과 악의 싸움으로 간주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생각입니다. 일부는 온라인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학문적 추구 또는 관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 게임의 따라잡는 쪽인 법 집행 기관은 일반적으로 뒤처져있습니다. 그러나 이 글의 첫부분으로 돌아 가면-이 게임에서 법 집행기관에게는 블록체인의 불변성 때문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에서 일어나는 일은 블록체인에 남아 있습니다! 따라서 증거가 계속 쌓이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믹서 탐지 알고리즘이 확실히 개선되어 오늘날의 알기 어려운 불법 활동 탐지를 해독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트코인 포그(가장 오래된 비트코인 믹싱 서비스)의 경우처럼 어떤 때는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정의는 기술, 법 집행 및 … 블록 체인의 불변성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ORBS와 소통해보세요!

--

--

ORBS KOREA

ORBS는 퍼블릭 블록체인 인프라로 대중화 앱을 목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ORBS 프로토콜은 Orbs라는 자체적인 토큰으로 앱의 실행 및 수수료 결제를 진행하며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선출된 검증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합니다. 카카오톡: http://bit.ly/2SmyE9L(비번 orbs)